건축설계 단계에서의 가상공간 건축(올라뷰) 활용 방법
건축주와 건축사를 잇는 올라플래너의 건축 사담 |
04 |
집을 짓기 위해 건축사사무소를 알아보고,
건축사와 건축설계 계약을 체결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계획 설계를 통해 전체적인 면적과 대략적인 디자인이 나온 뒤, 기본 설계를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본격적인 내 건물 설계를 검토해야 할 상황이 온 것이죠.
건축플래너 올라에서는 인허가를 진행하기 전, 기본 설계가 완료된 시점에서 가상공간 건축인 올라뷰를 통해 설계 결과물을 만들어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인허가를 위한 법적 검토 사항은 건축사가 진행합니다. 본 글에서는 건축주의 입장에서 인허가 전 올라뷰를 통해 건축설계 검토를 조금 더 쉽게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건축주는 건물의 면적, 평면과 입면이 결정되어 있는 기본 설계 단계에서도 건축사가 제공하는 3D 프로그램을 통해서, 혹은 도면을 제공받아 설계 검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거나 짧은 시간 내 도면 보는 방법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가상공간을 활용한 ‘올라뷰’를 사용한다면 설계 검토 방법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1. 건물의 외부
① 조감도 모드
올라뷰에 접속 시 가장 보이는 첫 화면은 [조감도 모드]입니다. 조감도 모드에선 대지 위에 놓인 건물을 360도 돌려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줌인/줌아웃을 통해 외관을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때 1차로 선정한 마감재를 보면서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는지 검토가 가능합니다.
② 1인칭 모드
오른쪽 상단 [눈] 아이콘을 클릭하면 1인칭 모드로 변경됩니다. 1인칭 모드는 건물의 내부로 들어가기 전 건물 외관을 살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건물 주변을 걸어 다녀보세요. 창이나 문의 배치 등을 검토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내부가 어느 정도로 보이는지 꼼꼼히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2. 건물의 내부
[1인칭 모드]를 유지한 채 건물의 내부로 들어오세요.
내부에서는 건축주님께서 생각한 평면이 잘 나왔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올라뷰에서는 원하는 위치라면 어디든 방향키를 이용해 이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특정 위치에서 내부의 모습이 어떻게 보이는지, 평면 상의 동선이 계획했던 것과 일치하는지 더 꼼꼼히 검토할 수 있습니다.
건축사가 제공한 3D 모델에 가구나 가전이 배치되어 있다면?
올라뷰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구가 놓였을 때 이동 동선은 충분할지, 방은 비좁지 않을지 검토할 수 있는데요. 이때, 가전의 배치를 고려하여 조명 계획이나 콘센트, 스위치 등 사소할 수 있지만 살면서 불편을 야기할 수 있는 요소들의 배치도 같이 검토를 하면 훨씬 더 완벽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3. 건물의 내/외부의 연결
평면의 배치나 동선을 충분히 검토하셨나요?
이제 내부와 외부의 연결을 검토할 차례입니다.
이는 건축물에 테라스나 옥상 등 옥외 공간과 연결되는 곳들을 의미합니다. 다락이 있다면 공간 활용이 충분한지, 테라스가 있다면 이동하는 동선, 보이는 풍경은 어떤지 등을 확인해 보세요.
단독주택, 특히 박공형태의 지붕을 선택하시는 건축주분이라면 다락 공간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생활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공간인 만큼 설계 단계에서 다락의 공간감을 가늠해 보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올라뷰에서는 다락까지도 1인칭 모드로 둘러보기가 가능하여 공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지 직접 들어가 간편하게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설계 검토!
본격적인 시공 전
절대 빠져서는 안될 필수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철근콘크리트로 집을 짓는다면, 도면 상에 표시된 전등, 전열기구, 콘센트, 스위치의 위치에 배관을 해놓고 타설을 진행합니다. 만약 타설 이후 제대로 된 설계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아 위치를 변경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이미 시공한 콘크리트를 다시 시공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커지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작은 부분으로 느껴질지라도 건물 완공 후 살아보면서 느끼는 불편은 평생을 함께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치도, 도면을 보는 것에 어려움도 느껴지지 않을 건축플래너 올라의 가상공간 건축 서비스 ‘올라뷰’와 함께 꼼꼼히 설계 검토를 진행해 보세요. 최소한의 수정사항으로 최대한의 설계를 누리실 수 있도록, 시공 시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도록 건축플래너 올라가 도와드리겠습니다.